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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레스에 공부를 좀 해보고 있는데 네이버 웹문서에서도 갑자기 안나오고 네이버 블로그에는 당연히 안나온다. 여차저차해서 네이버 블로그 api연동 스크립트를 워드프레스 안에 심어 놓았지만 (NaverSync 플러그인) 네이버 블로그에 동시 글이 나온다는 메리트 외에는 장점을 잘 찾기 못하겠다. 거기다가 워드프레스 글이 웨문서에도 노출된다면 글이 네이버 블로그와 2개 겹쳐 안좋을 듯 싶다;;


그리고 NaverSync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숏코드가 사라져 (이건 오류같다) 썩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음 워드프레스가 검색 포털에 잘 노출되지 않는 이유가 뭔지 정말 궁금하다. 어떤 이들은 잘 된다고 하는데 안되는 분들도 많고.. 구글 검색만 타켓으로 하기엔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위상이 크다. 


그리고 또 이번에 느낀건데 내이베에서 워프로 쓴 글이 웹문서에 있을 때 제외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블로그탭이 아닌 웹문서인데도.. 반면 구글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어 뭔가 국내 포털들은 수동으로 수작업으로 블로그의 포스팅을 요리조리 작업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온전히 프로그램이나 기계에 의해 조절이 된다고 대내외에 알리고 있지만 실상 알고보면 누군가에 의해 조절이 된다는 느낌이 강하다.


사진=직접 캡쳐

뭐 그래서 지금 워프나 이런 CM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막내한 비용을 들여 계정을 운영하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다 방문자수에 있어서는 멸종인 듯 싶다. 아예 핫 셀렙이나 유명인사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방문자를 모으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아.. 서울시가 워드프레스이니 그건 논외겟다. 워드프레스도 블로그인데 아예 웹으로 인식하는 것도 좀 신기하고 줌 닷컴에서는 언제부터인가 아예 워드프레스 노출을 꺼려하는 것 같다. 


오래 심사 중이고 뭔가 워프는 관리가 안되는 골치 아픈 존재로 국내 포털은 인식하는 듯 하다. 관리안되는 부분을 기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듯 한데 그 기술적인 부분은 기술이 안따라주고 결국 노출을 안하거나 외면하는 방향으로 관리하는 듯 해 국내 포털 한계가 아닐까 싶다. 


뭐 티스토리도 좋긴 한데 한계가 있는 듯 싶고..워드프레스도 추천하는 사람들 보면 다 워프로 유인해서 돈벌이로 유인하는 사람들도 많고.. 수리해주고 돈 받는다느니 아니면 워드프레스 책 팔려고 하는 업자들만 많고.. 여기 저기 함정이 도사리고 있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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